2023-07-05 15:39  |  정치

서울-양평고속도로,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기존 계획안. 국토교통부 제공
서울-양평고속도로 기존 계획안.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을 양평군 양서면에서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양평군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계획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4일 양평군 등에 따르면 당초 서울~양평 고속국도 건설사업은 하남시 감일동에서 양평군 양서면으로 이어지는 총 연장 29㎞의 왕복 4차로 고속국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1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그러나 지난 5월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 평가 결정 내용 공개 과정에서 종점부가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된 것이 확인됐고, 이후 정치권을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 처가 소유의 땅이 있는 강상면 일대로 종점이 변경된 것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그동안 국토부는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 사업을 미뤄왔다. 하지만 김 여사 일가의 땅을 종점으로 하는 방안은 사업비가 크게 늘어나는데도 돌연 입장을 바꿔 추진해 그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5일 국토교통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고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할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기로 했다.

박 대변인은 “윤 대통령 주변의 카르텔부터 척결해야 공직기강의 확립이 가능하다”면서 “김 여사 일가의 ‘고속도로 게이트’야말로 대통령이 말한 이권 카르텔의 온상”이라고 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양평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과 국토교통부, 윤 대통령의 처가를 ‘양평 카르텔’로 규정하고 “국토부 장관부터 조사해 ‘양평 카르텔’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선이 변경된 배경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처가 일가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되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노선 변경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상태다.

이에 대해 전진선 양평군수는 전날 민선 8기 1주년 브리핑 자리에서 “기존 노선과 대안 노선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대안 노선 제시 과정에 정치적 판단은 전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양평지역에 나들목(IC) 신설이 포함됐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강성면으로 종점안이 변경된 노선을 제안한 것“이라며 ”정치권의 공세 등으로 착공이 늦어지면 양평군민들만 피해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강상면이 종점인 양평-고속도로 노선안은 강상면에 분기점(JC)이 생기는 것인데, JC신설로 근처 땅값이 오르지는 않는다“며 ”양평과 관계없는 일부 국회의원들이 양평을 정치적으로 거론하는 것은 양평 군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의혹을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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